의미 :
1. 새끼를 까기 위하여 쓰는 알.
2. 종자나 열매, 곡식 따위의 하나하나의 크기.
예문) 씨알이 제법 굵어진 감이 밤바람에 툭툭 떨어져 뒹구는소리가 들리는 밤에도 으레 잠을 설쳤었다.
3. 광물의 잔 알갱이
4. 생선 한 마리 한 마리의 크기.
예문) 씨알이 굵은 붕어.
유의어 :
종란 - 새끼를 까기 위하여 쓰는 알.
어원 :
씨 + 알.
식물의 열매 속에 있는, 장차 싹이 터서 새로운 개체가될 단단한 물질을 뜻하는 ‘씨’와 조류, 파충류, 어류, 곤충 따위의 암컷이 낳는, 둥근 모양의 물질을 뜻하는 ‘알’이 합하여 만들어진 말. 씨가 되기 위한 알 또는 종자나 열매를 뜻한다.
영어 :
It's not even worth trying (to convince me), so don't bring it up.
한자어 :
種 - 씨, 종자, 종류 종
種자는 禾(벼 화)자와 重(무거울 중)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重자는 등에 무거운 봇짐을 지고 있는 사람을 그린 것으로 ‘무겁다’라는 뜻이 있다. 이렇게 무거운 짐을 메고 있는 사람을 그린 重자에 禾자가 더해진 種자는 볍씨를 등에 짊어지고 있다는 뜻을 표현한 것이다. 곡식의 종자는 매우 다양하다. 그래서 種자는 종의 다양성에 빗대어 ‘종류’를 뜻하기도 한다.
卵 - 알, 고환, 굵다 란
卵자는 ‘알’을 그린 것이다. 그런데 알이라고 하기에는 모양이 다소 이상하다. 왜냐하면, 卵자는 새가 아닌 곤충의 알을 그린 것이기 때문이다. 곤충은 나무나 풀줄기에 알을 낳는 습성이 있는데, 卵자는 그것을 본떠 그린 것이다. 그래서 卪(병부 절)자가 부수로 지정되어 있지만, 사람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 卵자는 곤충의 알 뿐만 아니라 포괄적인 의미에서의 ‘알’이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씨 : 씨스템 에러입니다.
알 : 알트 에프 포를 불러주세요